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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iRyu AI
[R 프로그래밍] 01. R언어에서의 벡터 본문
#벡터 생성 > x <- 1:10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> x <- c(1:10)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// 위와 결과값이 동일하다. > x <- seq(10)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// 1부터 seq(x)의 x값까지의 순차적인 값을 생성한다. > x <- rep(1, 10) > x [1] 1 1 1 1 1 1 1 1 1 1 // rep(x, y)에서 x를 y번 반복해 생성한다. #벡터에 데이터 값 추가하기 > x<- c(1:10)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// 벡터 x 선언 > x <- c(x, 11:15)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// 벡터 <- c(벡터, 추가 값의 범위)를 입력하면 해당 벡터의 뒷부분에 추가 가능하다. #가장 기본적인 벡터 관련 함수 > x<- c(1:10) > length(x) // 벡터의 길이를 나타낸다. [1] 10 > sum(x) [1] 55 // 벡터 내의 모든 값들의 합을 나타낸다. > x<- c(1:5) > y<- c(2:6) > x [1] 1 2 3 4 5 > y [1] 2 3 4 5 6 // 벡터 x, y 선언 > union(x,y) [1] 1 2 3 4 5 6 // 합집합 > setdiff(x,y) [1] 1 // 차집합 > setdiff(y,x) [1] 6 > intersect(x,y) [1] 2 3 4 5 // 교집합 #벡터 연산 > x <- c(1:10) // 숫자가 1부터 10까지 있는 벡터 x 생성 > x [1] 1 2 3 4 5 6 7 8 9 10 > length(x) // 벡터 x의 길이 [1] 10 > y <- 10 // 새로운 변수 y를 10으로 선언 > length(y) [1] 1 > x + y // 벡터 x와 단일 변수 y를 더한다. [1]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// 벡터 x 내부의 데이터 값들에 y의 값이 각각 더해진 결과가 출력된다. #벡터 연산 2 > x <- c(1:10) // 숫자 1부터 10까지의 값을 가지는 벡터 x 선언 > y <- c(0, 1) // 숫자 0 과 1의 값을 가지는 벡터 y 선언 > y [1] 0 1 > x + y [1] 1 3 3 5 5 7 7 9 9 11 // 벡터 x와 y를 더하면 벡터 x에 y가 가진 값 0과 1이 번갈아 가면서 더해진다. > y <- c(1, 3, 5) // 만약 y가 1, 3, 5의 세 개의 값을 가지는 벡터라면 > x + y [1] 2 5 8 5 8 11 8 11 14 11 경고메시지(들): In x + y : 두 객체의 길이가 서로 배수관계에 // 벡터 x의 길이와 벡터 y의 길이가 배수관계가 아니므로 오류가 발생한다. > sqrt(x) [1] 1.000000 1.414214 1.732051 2.000000 2.236068 2.449490 2.645751 2.828427 [9] 3.000000 3.162278 // 값 각각에 대한 제곱근 연산도 가능하다. #벡터에 데이터 저장 시 주의점 > x <-c(1, 5, 4) > x [1] 1 5 4 > mode(x) // 벡터 내 데이터값의 자료형 확인 [1] "numeric" // 숫자 > x <- c(1, 5, 'r') > x [1] "1" "5" "r" > mode(x) [1] "character"// 문자 *벡터는 여러 타입의 자료형이 오면 모든 것을 문자형으로 바꾼다.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SiRyu Studio
R Programming 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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