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iRyu AI

[R 프로그래밍] 01. R언어에서의 벡터 본문

R Programming

[R 프로그래밍] 01. R언어에서의 벡터

KHU 조문기 2017. 9. 25. 23:31
#벡터 생성
> x <- 1:10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

> x <- c(1:10)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 // 위와 결과값이 동일하다.

> x <- seq(10)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 // 1부터 seq(x)의 x값까지의 순차적인 값을 생성한다.

> x <- rep(1, 10)
> x
 [1] 1 1 1 1 1 1 1 1 1 1 // rep(x, y)에서 x를 y번 반복해 생성한다.


#벡터에 데이터 값 추가하기
> x<- c(1:10)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 // 벡터 x 선언

> x <- c(x, 11:15)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 11 12 13 14 15 // 벡터 <- c(벡터, 추가 값의 범위)를 입력하면 해당 벡터의 뒷부분에 추가 가능하다.


#가장 기본적인 벡터 관련 함수
> x<- c(1:10)

> length(x) // 벡터의 길이를 나타낸다.
[1] 10

> sum(x)
[1] 55 // 벡터 내의 모든 값들의 합을 나타낸다.

> x<- c(1:5)
> y<- c(2:6)
> x
[1] 1 2 3 4 5
> y
[1] 2 3 4 5 6 // 벡터 x, y 선언

> union(x,y)
[1] 1 2 3 4 5 6 // 합집합

> setdiff(x,y)
[1] 1 // 차집합
> setdiff(y,x)
[1] 6

> intersect(x,y)
[1] 2 3 4 5 // 교집합

#벡터 연산
> x <- c(1:10) // 숫자가 1부터 10까지 있는 벡터 x 생성
> x
 [1]  1  2  3  4  5  6  7  8  9 10

> length(x) // 벡터 x의 길이
[1] 10

> y <- 10 // 새로운 변수 y를 10으로 선언

> length(y) 
[1] 1

> x + y // 벡터 x와 단일 변수 y를 더한다.
 [1]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// 벡터 x 내부의 데이터 값들에 y의 값이 각각 더해진 결과가 출력된다.


#벡터 연산 2
> x <- c(1:10) // 숫자 1부터 10까지의 값을 가지는 벡터 x 선언
> y <- c(0, 1) // 숫자 0 과 1의 값을 가지는 벡터 y 선언
> y
[1] 0 1

> x + y
 [1]  1  3  3  5  5  7  7  9  9 11 // 벡터 x와 y를 더하면 벡터 x에 y가 가진 값 0과 1이 번갈아 가면서 더해진다.

> y <- c(1, 3, 5) // 만약 y가 1, 3, 5의 세 개의 값을 가지는 벡터라면

> x + y
 [1]  2  5  8  5  8 11  8 11 14 11 
경고메시지(들): 
In x + y : 두 객체의 길이가 서로 배수관계에 // 벡터 x의 길이와 벡터 y의 길이가 배수관계가 아니므로 오류가 발생한다.

> sqrt(x)
 [1] 1.000000 1.414214 1.732051 2.000000 2.236068 2.449490 2.645751 2.828427
 [9] 3.000000 3.162278  // 값 각각에 대한 제곱근 연산도 가능하다.

#벡터에 데이터 저장 시 주의점
> x <-c(1, 5, 4)
> x
[1] 1 5 4
> mode(x) // 벡터 내 데이터값의 자료형 확인
[1] "numeric"  // 숫자

> x <- c(1, 5, 'r')
> x
[1] "1" "5" "r"
> mode(x)
[1] "character"// 문자

*벡터는 여러 타입의 자료형이 오면 모든 것을 문자형으로 바꾼다.
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SiRyu Studio
R Programming 01


Comments